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영등동계류유산 후 몸조리의 중요성

행복한 건강소식을 다룹니다. 2025. 3. 23. 00:14







임신과 출산은 여성만이 누릴 수 있는 행복이라고 말하지만, 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흚을 타는 일도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면 아이와 산모의 상태를 살피기 위해 주기적으로 검사를 하게 되는데 이때 다소 생소한 영등동계류유산이라는 단어를 듣게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자연유산의 한 종류이며 그만큼 깊은 슬픔과 시름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됩니다.






계류유산은 태아가 사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궁 내에 남아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자연유산의 한 종류라 말했으나 일반적인 유산과는 다르게 인공적으로 사망한 태아를 제거하는 소파술을 진행해야 한다는 게 특징입니다. 자궁이 사망한 태아를 인지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서 이런 증상이 찾아오게 되는 것으로, 산모에게도 별다른 느낌이 없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렇다보니 일상생활을 평소처럼 하고 여전히 태아가 살아 숨쉬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계류유산이라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감정적인 고통을 함께 느끼게 됩니다. 또한 영등동계류유산은 신체적인 부분으로도 다양한 문제를 자아내는 원인이 됩니다.




영등동계류유산 발생 원인은 다양합니다. 단일 요소가 문제가 되기도 하고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각종 원인 가운데에서도 흔히 문제가 된다고 여겨지는 것은 단연 태아 염색체 이상입니다. 태아가 체내에서 발달하는 과정 속에서 여러 요인에 의해 생존이 불가능하게 될 시, 별다른 이유가 없더라도 임신이 중단되어 유산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렇듯 일반적으로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 주된 문제의 원인이라고 여겨집니다. 보통 유산을 하고 나면 산모분은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그러는 사이 심리적인 압박감과 괴로움을 더 크게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설명드린 바와 같이 태아에게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유산을 하게 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니, 자책을 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관리를 진행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밖에도 면역학적인 이상이나 산모가 특정 질환에 노출되어 있을 때, 내분비 이상이 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영등동계류유산에 노출이 되는 일도 있으며 설명했듯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생활 습관에 대한 부분도 살펴야 합니다. 과도한 흡연이나 알코올 섭취 같은 것은 태아가 발달하는 과정에 해가 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에 계류유산의 가능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계류유산은 설명했듯 보통 소파술을 통해 사망한 태아를 긁어내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자궁 쪽에 손상과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다양한 산후풍에 노출이 됩니다. 그러면서 전신 증상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의 임신에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생겨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난임이나 습관성 유산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궁이 다시금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회복을 도모해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산후풍은 출산 후에서야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계류유산은 임신 초기에 발생하는 형태의 유산이기 때문에 산모의 몸에 부담이 덜하다고 생각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판단입니다. 임신 기간 동안 변화한 몸 상태에 더하여 심리적인 우울감, 그리고 사망한 태아를 제거하는 동안 가해지는 자극이 내부 상태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월경이 진행되면 그때부터 임신이 다시 가능한 시기라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몸이 여전이 악화되어 있는 상태일 시에는 임신을 해도 추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에 유산을 겪었다면 자궁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신체, 심리적인 부분을 관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산모의 경우 아이를 잃은 슬픔에 빠져 자신을 챙기고 추스리는 것마저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남편이나 부모님, 친구 등 주변인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생활 및 임신을 해 나가기 위해서라면 유산 후에도 몸조리를 진행해야 하며 이는 영등동계류유산 이외 다른 형태로 찾아온 유산이어도 동일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